2022교육과정(GPT학습용)

GPT 활용 한일간 포용적 역사교육 방법과 내용(독도)

대구 2023. 7. 18. 14:20

 
GPT와 대화를 나누다가 연구 주제가 떠올랐다.
'한국과 일본의 상호배타적 사회과(근현대사)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인공지능(GPT) 활용 포용적 수업방법과 내용 모색 - 독도를 중심으로-'

이건 개인의 사적인 호기심에서 시작하려는 연구입니다. 
미리 모색해 보고 함께 논의해 보기 위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1)일본의 국가교육과정에서 독도 관련 교육내용과 방법이 우리나라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GPT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여러 관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독도 관련 상취기준이 1개 과목 1개 학교급에 한정되어 있고 그 갯수도 1-2개인데 일본은 그렇지 않다면 양적 비교만으로 우리나랑0 시사하는 점이 있겠습니다.
(2) 둘째, GPT를 포함한 인공지능이 세계사 등의 정보를 수합 분석 학습해나갈텐데(그리고 이것이 확산될텐데) 관련하여 어떤 대응이 필요할지도 모색가능할 것 같습니다.
(3)세째, 독도 뿐만 아니라 관동대지진, 임진왜란, 일본어와 한국어의 영향 등 여러 양국간 민삼하면서 배타적인 역사 지식에 대한 교육에 대해서도 향후 참고가 될 것입니가.
(4)네째, 만일 일본의 주장이 자국중심적이라는 객관적 설명 등이 GPT로부터 나올 가능성도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5) 다섯째, GPT가 마지막에 언급했던 것을 그대로 붙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능력 등이 행상될 것입니다.
'각 나라의 주장에 대한 이해도와 분석 능력을 평가한다. 토론 및 리포트 작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수업 계획을 구성하면, 학생들이 독도에 대한 복잡한 이슈를 이해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6)10년 안에는 어렵겠지만 50년 후 100년 후 우리나라와 일본의 후손 아들딸 손자손녀는 서로 좀 더 우호협력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다문화교육 등의 측면에서도 이러한 모색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아래는 GPT와 나눈 대화 ---
User
한국의 국가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 독도를 언급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과목별로 정리해 줄 수 있을까?
 
ChatGPT
저의 지식이 2021년까지의 것이므로, 그 이후의 국가교육과정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제가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2021년까지의 기준으로는 대략적인 예시를 들어 볼 수 있겠습니다.
사회과목: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는 '한반도와 주변 지역' 단원에서 독도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지며, 독도의 위치와 역사, 한일간의 주장 차이 등에 대해 다룹니다. 또한 고등학교 국사에서도 독도가 일제 강점기의 일본에 의한 불법 점령의 일환으로 언급되곤 합니다.
도덕/윤리 과목: 독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국토를 사랑하고 보호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는 주제로서 독도가 다루어질 수 있습니다.
지리과목: 한반도의 자연환경 및 지형을 배우는 과정에서 독도를 언급하며, 독도의 위치, 지리적 특성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영어과목: 주로 읽기나 쓰기 단원에서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하거나 에세이를 쓰는 활동에서 독도와 관련된 주제가 다루어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교육과정에 독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내용과 방식은 해당 시기의 교육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신의 국가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교육당국의 공식 발표나 공식 문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User
한국과 일본 교육부(문부과학성)의 국가교육과정에서 각각 독도 문제를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서로 자기나라 국토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그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있어. 만일 내가 양국의 자료를 추린 후 gpt에 업로드한다면, 양국의 설명을 비교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말해 줄 수 있을까?
 
ChatGPT
네, 그렇습니다. 만약 당신이 양국의 교육과정 자료를 제공한다면, 그 내용을 토대로 양국의 설명과 관점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중요한 점은 저는 인공지능으로서 편향이 없는 중립적인 분석을 제공할 것이며, 그 분석은 사실 기반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독도 논란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 것이지, 누구의 주장이 '맞다' 혹은 '틀리다'를 결정하는 것은 아님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양국의 국가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분석은, 각 국가의 역사 인식과 국토에 대한 주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더 광범위한 토론이나 대화에 참여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User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중립적인 관점에서의 독도에 대한 지리 역사 수업지도안을 만들어 줄 수도 있을까?
 
ChatGPT
네, 중립적인 관점에서 독도에 대한 지리와 역사를 다루는 수업 계획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수업 계획은 학생들에게 독도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 스스로 판단을 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러한 수업 계획의 예시입니다:
수업 주제: 독도 - 지리와 역사를 통한 이해
수업 목표:
독도의 지리적 위치와 특성을 이해한다.
독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역사적 주장을 이해한다.
중립적인 관점에서 정보를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형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 내용:
독도의 위치와 지리적 특성 소개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정에서 독도에 대한 서술 방식 소개
각 나라의 주장을 기반으로 한 독도의 역사적 배경 설명
독도에 대한 국제적 입장과 현재 상황에 대한 설명
활동:
그룹 활동으로 각 나라의 입장을 분석하고 토론한다.
각 나라의 입장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한다.
중립적인 입장에서 볼 때,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에 대한 제안을 마련한다.
평가:
각 나라의 주장에 대한 이해도와 분석 능력을 평가한다.
토론 및 리포트 작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수업 계획을 구성하면, 학생들이 독도에 대한 복잡한 이슈를 이해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