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1>
(1) 근대 이전 한국사의 이해
[10한사1-01-01] 고대 국가의 형성과 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10한사1-01-02] 고려의 통치 체제와 지배 세력의 변화를 이해한다.
[10한사1-01-03] 조선의 성립과 정치 운영의 변화를 파악한다.
[10한사1-01-04] 조선 후기에 등장한 새로운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1-01-01] 고조선을 비롯한 여러 고대 국가의 성립과 발전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아울러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의 선사 문화를 유적·유물을 통해 이해하고, 고대 국가 형성과 성장의 의미 및 특성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1-02] 고려의 후삼국 통일과 통치 체제의 정비 과정에 대해 알고, 고려 성립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아울러 지배 세력의 변화를 시기별로 이해하여 고려 정치사의 흐름을 맥락적으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1-03] 조선의 성립과 유교적 통치 체제의 정비, 정치 운영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아울러 왜란과 호란의 전개 과정 및 역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10한사1-01-04] 조선 후기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흥선 대원군 집권기까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새로운 변화의 양상에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삼국 및 가야의 성립과 경쟁, 통일 신라와 발해의 역사적 전개에 유의하여 고대 국가의 특성과 발전을 파악한다.
고려에서는 지방의 자율성을 토대로 한 정치 체제가 운영되었음에 유의하고, 지배 세력의 변화를 정치적 변혁과 연관지어 이해한다.
조선 전기 유교적 통치 체제의 정비와 지배 세력의 변화를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제도의 변화가 개별 사실의 나열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근대 이전 한국사의 탐구
[10한사1-02-01] 근대 이전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의 시대적 특징을 비교한다.
[10한사1-02-02] 근대 이전의 수취 체제 변화를 농업 중심의 경제생활과 관련하여 탐구한다.
[10한사1-02-03] 근대 이전 사회 구조를 신분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10한사1-02-04] 근대 이전의 사상과 문화를 국제 교류와 관련하여 탐구한다.
[10한사1-02-05] 근대 이전 한국사 주제를 설정하여 탐구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1-02-01] 근대 이전 국제 관계의 변화 양상과 대외 교류의 시대별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근대 이전 시기 시대별로 다양한 형태의 외교적 갈등과 대립, 대외 교류 등이 이루어졌음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2] 근대 이전 수취 체제의 변화를 농업 중심의 경제생활과 연관하여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각 국가의 수취 제도의 운영과 그것이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3] 근대 이전의 사회가 신분제에 기반하여 운영되었음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골품제, 양천제 등 신분제의 특징을 이해하고 신분제에 기반한 사회 구조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4] 근대 이전 시기의 사상과 문화가 지닌 특징을 탐구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불교와 유교를 중심으로 사상과 문화의 성격을 국제적인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5] 근대 이전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쟁점적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근대 이전 한국사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역사 문제 등에 대해 질문을 구성하고 탐구하여 이를 표현하는 데 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근대 이전 한국사의 흐름을 주요한 역사 개념을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각 시대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외교⋅경제⋅사회⋅문화의 특징을 변화와 지속의 관점에서 비교한다.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는 상호 필요의 관점에서 이루어졌음에 유의하며, 세계관과 대외 인식의 변화를 세계사의 흐름과 연관지어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유교⋅불교 등의 사상과 종교를 교리나 종파보다는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과 국제 교류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오늘날 우리 문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유·무형의 전통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서로 다른 해석을 비교하면서 역사의 논쟁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역사 이해를 구성 및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근대 국가 수립의 노력
[10한사1-03-01] 조선의 개항을 국제 질서의 변동과 연관하여 분석한다.
[10한사1-03-02] 여러 세력이 추진한 근대 국가 수립의 다양한 노력을 이해한다.
[10한사1-03-03] 개항 이후 사회⋅경제 변화를 파악하고, 서구 문물의 도입이 문화에 미친 영향을 탐구한다.
[10한사1-03-04]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을 조사하고, 이에 맞선 국권 수호 운동의 흐름을 파악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1-03-02] 근대 사회로의 전환을 둘러싼 여러 세력의 대응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근대 국가 수립 과정에서 일어난 정치 변동과 열강의 침략에 맞서 주권을 수호하고자 한 각계각층의 노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3-03] 개항 이후 나타난 사회⋅경제적 변동과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일어난 사회⋅경제적 개혁 운동의 양상을 파악하고, 서구 문물의 도입으로 인한 문화 변동을 탐구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사회 개혁 운동 및 경제 주권 수호 운동의 특징과 흐름을 분석하고, 서구 문물의 수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화 변동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근대 이전 조공⋅책봉 관계와 근대적 조약 체제에 입각한 국제 질서의 차이를 외교 관련 자료를 통해 분석한다.
개항 이후 열강의 침략에 맞선 자주적인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국권 수호 운동을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한다.
서구 문물의 수용과 확산이 문화 변동을 촉진하였음을 파악하고 동아시아 여러 나라의 사례도 활용할 수 있다.
<한국사2>
(1) 일제 식민 통치와 민족운동
[10한사2-01-01] 일제의 식민 통치 정책을 제국주의 질서의 변동과 연관하여 이해한다.
[10한사2-01-02] 일제의 식민 통치가 초래한 경제 구조의 변화와 그것이 경제생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10한사2-01-03]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운동의 흐름을 이해한다.
[10한사2-01-04] 일제의 식민 통치로 인한 사회 및 문화의 변화와 대중운동의 양상을 파악한다.
[10한사2-01-05] 일제의 침략 전쟁에 맞서 전개된 독립 국가 건설 운동의 양상을 분석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2-01-02] 일제의 식민 통치로 인해 식민지 경제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그 변화가 사람들의 생활에 미친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2-01-04] 일제의 식민 통치하에서 일어난 사회 및 문화 변동의 양상을 파악하고, 여러 분야에서 일어난 대중운동의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일제강점기 사회 및 문화 변화를 일상생활의 변동과 연관 지어 파악하고 대중운동의 양상을 운동 주체별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1910년대부터 8⋅15 광복 이전까지 일제가 추진한 식민 통치 정책을 시기별로 분석한다. 일제의 식민 통치 정책이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신문 기사나 문학 작품 등을 통해 파악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다.
식민 통치 정책이 제국주의 체제의 형성, 세계 대전, 대공황 등 국제 질서의 변동과 연관 지어 변화하였음을 자료를 통해 분석한다.
일제의 식민 통치로 한국의 경제 구조가 일본의 대륙 침략과 일본 자본의 활동에 유리한 식민지 경제 체제로 바뀌는 과정을 각종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탐구할 수 있다.
일제의 경제 침탈로 해외 이주 동포들이 증가하는 양상과 해외 이주 동포들의 삶을 통계자료, 사진, 회고록 등을 통해 추론할 수 있다.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의 의의를 관련 디지털 아카이브, 자료집 등의 분석을 통해 이해한다.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운동을 일제의 보고서와 국내외 신문 기사를 바탕으로 국내외 정세 변동과 연관하여 파악할 수 있다.
일제의 식민 통치하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삶의 모습에 대해 문학 작품, 사진, 영상, 그림, 포스터, 도표, 구술자료, 일기, 광고, 만화 등의 자료를 통해 추론할 수 있다.
일본의 침략 전쟁이 동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국내외 민족 운동 세력이 독립 국가 수립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추구하였음을 국내외의 자료를 통해 분석한다.
(2) 대한민국의 발전
[10한사2-02-01] 냉전 체제가 한반도 정세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을 탐색한다.
[10한사2-02-02] 6⋅25 전쟁과 분단의 고착화 과정을 국내외의 정세 변화와 연관하여 이해한다.
[10한사2-02-03] 4⋅19 혁명에서 6월 민주 항쟁에 이르는 민주화 과정을 탐구한다.
[10한사2-02-04] 산업화의 성과를 파악하고, 그것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친 영향을 인식한다.
[10한사2-02-05] 사회⋅경제의 변화에 따른 문화 변동과 일상생활의 변화 사례를 조사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2-02-03] 4⋅19 혁명에서 6월 민주 항쟁에 이르는 과정을 독재 정치에 대응한 국민적 저항과 관련된 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도록 설정하였다. 다양한 주체들이 전개한 민주화의 노력을 이해하고 그것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2-02-04] 산업화에 기반한 경제 성장과 그것이 사회 및 생태환경 등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경제 성장을 위한 노력과 이에 따른 사회 문제와 환경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8⋅15 광복은 우리 민족의 꾸준한 독립을 위한 노력과 준비의 과정에서 실현된 것임을 이해하고,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다양한 양상을 탐구한다.
제헌헌법이 지향한 민주공화국이라는 의미를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헌법과 연관 지어 이해한다.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된 6⋅25 전쟁과 분단을 경험한 다양한 주체들의 삶, 분단 문화의 형성을 사례로 접근할 수 있다.
민주화 과정을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민주주의가 개인과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산업화 과정에서 일어난 문화와 생활의 변화를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파악하고 사람들의 삶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3) 오늘날의 대한민국
[10한사2-03-01] 6월 민주 항쟁 이후 각 분야에서 전개된 민주화의 과정을 탐구한다.
[10한사2-03-02] 외환 위기의 극복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와 문화의 변동을 파악한다.
[10한사2-03-03] 한반도 분단과 동아시아의 갈등을 극복하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역사>>
<한국사>
(1) 역사 학습의 기초
[9역01-01] 역사와 역사 탐구의 의미를 파악하고, 역사 학습의 목적을 다각도로 탐색한다.
[9역01-02] 다양한 자료와 사례를 통해 역사 탐구 방법을 익힌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1-01] 역사의 의미를 ‘과거의 사실’이나 ‘기록된 과거’에 한정하지 않고, 학습자가 일상에서 접하는 역사의 활용 사례를 포함하여 탐구하고, 학습자의 삶의 맥락에서 역사 학습을 의미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9역01-02] 역사를 탐구하는 과정과 방법을 기초적 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자, 비문자 자료 등 역사 자료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고, 자료에 대한 분석⋅해석을 토대로 논쟁을 경험하도록 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역사의 관련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문학작품, 영상, 기념물 등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자료를 폭넓게 활용한다. 역사 자료를 비판적으로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역사지도, 연표, 사전, 아카이브 등 역사 학습의 기본이 되는 자료 및 도구의 활용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역사 탐구의 사례를 선정할 때는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맞추어 선정하되, 성별, 종교, 장애, 이주 배경 등 학습자의 여건을 고려하여 인권 침해가 없도록 주의하고, 학습자의 입장에 따른 관점의 차이를 학습의 제재로 삼을 수 있다.
역사 탐구의 방법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이후의 학습 과정에서 역사 탐구 능력의 성장 과정을 장기적으로 평가한다.
(2) 문명의 발생과 고대 세계의 형성
[9역02-01] 선사 문화 및 문명의 형성을 이해하고, 각 문명의 특징을 비교한다.
[9역02-02] 서아시아⋅지중해 세계에서 등장한 여러 정치체를 비교하고 종교 및 문화를 탐구한다.
[9역02-03] 중국과 인도의 정치적 변화와 종교⋅사상 성립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라시아의 상호 교류를 탐색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2-02] 페르시아와 그리스, 로마 등 다양한 정치체(폴리스, 제국, 왕국 등)를 통치 체제(민주정, 공화정, 제정) 상의 다양성에 따라 비교하면서 각각의 특징을 파악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유적⋅유물은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상상하고 추론하는 데에 좋은 자료가 된다. 유적과 유물을 통해 선사 문화의 공통적인 특징과 만주⋅한반도 지역의 선사 문화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인류의 이동과 선사 문화의 등장, 문명 형성의 과정을 학습할 때, 지리⋅생태환경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인류의 역사가 생태환경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음을 여러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각 지역의 정치와 종교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발전하였음에 유의한다.
지역 문화가 역사적 맥락에서 형성되어 변화와 지속의 과정을 거쳐왔음을 이해한다.
종교의 성립과 확산을 탐구할 때는 사상, 문화와의 관련성에 유의한다. 예를 들어, 로마 제국 당시 크리스트교는 세계 시민주의적 경향 또는 만인을 동등하게 바라보는 보편적 관점과 결합하면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3) 세계 종교의 확산과 지역 문화의 발전
[9역03-01] 수⋅당 시기 동아시아 국제 질서의 특징을 이해하고, 동아시아 문화를 탐구한다.
[9역03-02] 인도, 서아시아, 지중해에서 진행된 정치적 변동 과정과 각 종교의 특징 및 영향을 파악한다.
[9역03-03] 크리스트교 세계의 정치와 종교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이슬람 세계와 크리스트교 세계의 충돌 및 교류의 결과를 탐구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3-02] 유라시아 각지의 정치⋅종교적 변동을 사산 왕조 페르시아 및 굽타 왕조의 등장, 서로마 제국의 소멸과 비잔티움 제국의 발전, 이슬람 세계의 성장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9역03-03] 9세기 이후 서유럽 세계의 권력 세분화와 교황권의 성장을 연관 지어 이해하고 지중해 지역에서 이루어진 크리스트교 세계와 이슬람 세계 간의 충돌과 교류를 탐구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왕조의 업적을 나열하기보다 정치적 변화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해당 국가 또는 왕조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와 지역 문화 형성에 미친 영향을 유⋅무형의 문화유산과 제도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한반도, 중국, 일본 등에서 공통적인 문화가 형성되는 양상을 살피면서, 지역별로 나타난 독자성도 유의하여 학습한다.
(4)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
[9역04-01] 송과 몽골 제국 시기 유라시아⋅인도양 교역권의 성장을 경제⋅문화 자료를 통해 탐구한다.
[9역04-02] 명⋅청, 에도 막부, 무굴 제국의 정치⋅사회 변화를 비교한다.
[9역04-03] 오스만 제국의 성장과 유럽 사회의 근대적 변화를 조사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4-02] 아시아 국가들이 고유한 방식으로 정치⋅사회적 발전을 이루었음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명⋅청, 에도 막부, 무굴 제국의 통치 체제 정비, 산업 및 문화의 발전에 초점을 맞춘다.
[9역04-03] 서아시아에서 지중해에 걸친 오스만 제국의 성장과 통합 정책을 탐구하고, 신항로 개척 및 세계 교역망 확립이 초래한 결과를 유럽뿐 아니라 유럽 이외 지역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종교개혁 이후 등장한 재정⋅군사 국가의 특징을 파악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세계적 교역망이 형성⋅확장되는 과정을 장기적인 관점으로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시기별로 발달한 교역로의 특징과 변화 배경을 역사적 흐름에서 파악하고, 교역품의 확산이 미친 영향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추론한다.
재정과 군사력을 독점한 재정⋅군사 국가는 왕권과 의회의 협업을 원칙으로 하는 영국, 의회를 무력화하고 왕권의 절대화를 정당화하는 프랑스의 사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 시기 재정⋅군사 국가를 절대왕정으로 동일시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제국의 형성과 팽창을 학습할 때 제국 내외의 다양한 주체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각 입장의 차이에 따라 역사적 평가가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한다.
(5) 제국주의와 국민 국가 건설 운동
[9역05-01] 시민 혁명을 국민 국가 형성과 연결하여 파악하고, 역사적 의의와 한계를 탐구한다.
[9역05-02] 서양의 산업화와 제국주의 정책을 이해하고, 사회와 생태환경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9역05-03]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한 아시아의 대응 및 국민 국가 건설 노력을 이해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평가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5-01] 미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 과정에서 인권과 민주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정치 체제의 확립 시도가 이루어졌음을 이해하고, 혁명이 아이티 등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 나라에 끼친 영향을 파악한다. 이후 인권과 참정권의 실질적인 확대를 위해 서양 각국에서 전개된 여러 정치적 움직임을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국민 국가 건설 노력을 비교한다.
[9역05-02] 산업화를 기술적⋅경제적 발전과 풍요의 관점뿐 아니라 자본주의의 등장, 국민 국가의 형성과 맞물려 제국주의적 팽창과 침략으로 연결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그 영향을 국가적⋅세계적 차원 및 생태환경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9역05-03] 청, 무굴 제국, 오스만 제국, 일본 등에서 전개된 반제국주의 운동, 국민 국가 건설 운동의 특징을 비교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정치, 사회적 격변을 학습할 때는 관련한 여러 주체의 입장을 고려하고, 사료에 드러나지 않거나 배제된 주체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세계적 흐름과 맞물려 한국에서도 근대 국가 건설을 위한 움직임이 있었음을 이해한다.
(6) 세계 대전과 사회 변동
[9역06-01] 20세기 전반 세계 질서의 변화를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9역06-02] 세계 대전 중의 전쟁 범죄를 탐구하고, 인권 회복과 평화 실현을 위한 노력을 조사한다.
[9역06-03]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의 민족 운동을 이해하고, 그 특징을 비교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6-01]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파악하는 데 있어 서양 열강 간 경쟁과 대립, 러시아 혁명과 서유럽 각국의 민주주의 확대, 세계 대공황의 충격과 전체주의(파시즘, 나치즘, 군국주의)의 등장을 중점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9역06-03] 두 차례 세계 대전 전후의 민족 운동을 민족주의, 사회주의의 세계적 확산과 관련하여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평화의 중요성과 평화를 지킬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전쟁 범죄를 탐구할 때는 피해자의 증언과 아카이브의 기록, 문학 및 영상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전쟁 범죄의 피해를 단순한 통계 자료나 수치로 접근하지 않고 삶이 파괴된 피해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지도한다. 국제 사회와 시민들이 전쟁 범죄를 기억하고 근절하고자 펼친 다양한 노력을 파악하고, 남은 과제를 인식한다.
3⋅1 운동과 5⋅4 운동의 관련성, 일제강점기 민족 운동 등의 사례를 통해 한국사가 세계사와 지속적으로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전개되었음에 유의한다.
(7) 현대 세계의 전개와 과제
[9역07-01] 냉전의 전개와 제3 세계 등장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냉전 이후 국제 질서의 변화를 분석한다.
[9역07-02] 20세기 후반 민주주의와 인권의 신장을 위한 노력에 관심을 갖는다.
[9역07-03] 오늘날 세계화의 양상을 조사하고, 성과와 과제를 탐구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7-02] 20세기 후반에 전개된 반전 평화 운동, 민권 운동, 여성 운동, 환경 운동 등의 의미를 학습자 삶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파악하고, 제기되는 과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9역07-03] 20세기 후반 사회주의 진영이 붕괴된 이후, 세계화의 확산으로 인해 나타난 변화를 고찰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오늘날 세계화의 성과와 과제를 살피고, 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자세를 갖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현대 세계의 다양한 과제와 그 역사적 연원을 파악하고, 이를 자신과 관련된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하는 데 동참하는 자세를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학습자 삶의 맥락에서 지역사회, 국가 차원의 역사적 문제를 선정하고, 발생 배경과 경과, 해결 방안을 조사할 수 있다.
인권, 민주주의, 평화 등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현재의 보편적 가치들이 역사적 구성물이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음을 이해한다. 여기에는 각종 선언이나 국제 규범, 보고서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보편 가치의 형성과 확산을 위한 학습자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다.
현대 세계의 사료는 디지털 아카이브에 수록된 사진, 영상, 문자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사료를 통해 국가뿐 아니라 지역사회, 시민단체, 개인 등 다양한 역사적 주체의 관점에서 학습할 수 있다.
6⋅25 전쟁과 이후 한반도의 정치적 상황을 국제적 안목에서 이해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방안을 고찰한다.
(8) 국가의 형성과 발전
[9역08-01] 고조선과 여러 나라의 형성 과정 및 사회 모습을 탐구한다.
[9역08-02] 삼국과 가야의 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9역08-03] 삼국과 가야가 남긴 문화의 특징을 분석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8-01] 고조선의 성장과 멸망을 동아시아의 국제 관계 속에서 이해한다.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담긴 자료를 분석하면서 고조선 멸망 전후에 등장한 여러 나라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국가의 형성과 정치 체제의 발전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여러 세력이 다양성을 지니고 있었음에 유의한다. 또한 삼국 및 가야의 문화를 교류의 관점에서 다룬다.
고대 국가와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주제를 역사 자료에 근거하여 탐구할 수 있다.
(9) 통일신라와 발해
[9역09-01] 삼국 통일의 과정을 동아시아 국제 정세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통일신라와 발해 성립의 역사적 의의를 추론한다.
[9역09-02] 통일신라와 발해의 국가 체제 정비와 변동을 분석한다.
[9역09-03] 통일신라와 발해 문화의 특징을 파악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09-01] 삼국 통일의 과정을 동아시아의 국제 정세 속에서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당시 국제 정세를 삼국 및 발해, 당과 일본뿐 아니라 거란, 말갈, 돌궐, 토번 등 다양한 세력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며, 통일신라와 발해 성립의 의미를 추론한다.
[9역09-03] 통일신라와 발해의 문화가 동아시아의 다양한 문화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되었음을 파악한다. 삼국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 통일신라 문화의 특징을 동아시아 문화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발해의 문화는 고구려, 당, 말갈 등의 문화가 어우러져 형성되었음을 이해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발해의 정치와 문화를 다룰 때 고구려 유민은 지배층이었으며, 말갈인은 피지배층이었다는 이분법적인 시각을 학습자가 갖지 않도록 유의한다. 자료를 통해 발해 사회가 지닌 종족적 다양성과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발해 통치 체제의 독특한 모습을 파악한다.
삼국 통일 등 역사적 해석이 다양한 사건에 대해 학습자 스스로 판단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10) 고려의 성립과 변천
[9역10-01] 후삼국 통일과 체제 정비 과정을 통해 고려 성립의 역사적 의미를 탐색한다.
[9역10-02] 고려의 정치적 변동을 파악하고 주변국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9역10-03] 원 간섭기 고려 사회에 나타난 변화를 파악하고 개혁의 영향을 탐구한다.
[9역10-04] 고려의 문화유산과 대외 교류의 사례를 조사하여 그 특징을 파악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10-0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고려의 문화가 가진 특징을 파악하고, 고려 시대 사람들의 삶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송, 원을 비롯한 주변 세력과의 경제⋅문화적 대외 교류가 문화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역사적 사실이나 문화유산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고려 시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문화를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한다.
(11) 조선의 성립과 발전
[9역11-01] 조선 성립의 의의를 통치 체제의 특징을 통해 파악한다.
[9역11-02] 사림 세력의 성장이 성리학적 질서 확산에 끼친 영향을 추론한다.
[9역11-03] 왜란과 호란의 성격을 동아시아 국제 정세 속에서 분석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11-03] 왜란과 호란을 동아시아 역사의 맥락 속에서 파악하도록 설정하였다. 명⋅청 교체, 에도 막부의 성립 등과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문과 과학기술 등의 분야에서 나타난 성과를 통치 체제의 정비 및 유교 이념의 확산과 관련지어 학습할 수 있다. 훈민정음 창제 등 조선 전기 문화의 특징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실이나 문화유산을 맥락적으로 학습한다.
(12) 조선 사회의 변동
[9역12-01] 왜란과 호란 이후 체제 재정비의 노력과 정치 변동의 모습을 파악한다.
[9역12-02] 조선 후기 문화에서 나타난 변화를 분석한다.
[9역12-03] 조선 후기 사회적 모순에 대한 여러 세력의 대응을 탐구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12-03] 조선 후기 변동에 따른 사회적 모순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여러 세력의 대응을 파악하도록 설정하였다. 세도정치의 폐단, 삼정의 문란 등으로 인한 농민 봉기, 흥선 대원군의 정책 등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조선 후기의 사회상을 보여주는 문학, 그림, 판소리 등의 자료를 폭넓게 활용하여, 학습자가 자료에 나타난 당시의 모습을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변화를 동아시아를 포함한 세계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13) 근⋅현대 사회로의 전환
[9역13-01] 개항 이후 근대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노력을 파악한다.
[9역13-02] 국권 피탈 이후 전개된 민족 운동을 세계사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9역13-03] 한국의 민주화 과정에서 나타난 성과와 과제를 탐구한다.
[9역13-04]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과제를 역사적 맥락에서 탐구하고, 과제 해결에 참여하는 자세를 갖는다.
(가) 성취기준 해설
[9역13-03]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민주화 양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사회 전반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정착과정과 과제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둔다.
[9역13-04] 한국의 통일 문제를 비롯하여 현대 세계가 겪고 있는 평화와 민주주의의 위기, 생태환경 위기, 전염병의 확산 등을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는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 설정하였다. 현대 사회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역사적 맥락에서 탐색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의 실현에 참여하는 태도의 함양에 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습자 개인의 진로 탐색, 역사 관련 진로 탐색, 고등학교 역사 과목과의 연계 등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과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타 과목과 연계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탐구 주제를 설정하고 다학문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과제 해결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고등학교>
<한국사1>
(1) 근대 이전 한국사의 이해
[10한사1-01-01] 고대 국가의 형성과 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10한사1-01-02] 고려의 통치 체제와 지배 세력의 변화를 이해한다.
[10한사1-01-03] 조선의 성립과 정치 운영의 변화를 파악한다.
[10한사1-01-04] 조선 후기에 등장한 새로운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1-01-01] 고조선을 비롯한 여러 고대 국가의 성립과 발전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아울러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의 선사 문화를 유적·유물을 통해 이해하고, 고대 국가 형성과 성장의 의미 및 특성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1-02] 고려의 후삼국 통일과 통치 체제의 정비 과정에 대해 알고, 고려 성립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아울러 지배 세력의 변화를 시기별로 이해하여 고려 정치사의 흐름을 맥락적으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1-03] 조선의 성립과 유교적 통치 체제의 정비, 정치 운영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아울러 왜란과 호란의 전개 과정 및 역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10한사1-01-04] 조선 후기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흥선 대원군 집권기까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새로운 변화의 양상에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삼국 및 가야의 성립과 경쟁, 통일 신라와 발해의 역사적 전개에 유의하여 고대 국가의 특성과 발전을 파악한다.
고려에서는 지방의 자율성을 토대로 한 정치 체제가 운영되었음에 유의하고, 지배 세력의 변화를 정치적 변혁과 연관지어 이해한다.
조선 전기 유교적 통치 체제의 정비와 지배 세력의 변화를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제도의 변화가 개별 사실의 나열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근대 이전 한국사의 탐구
[10한사1-02-01] 근대 이전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의 시대적 특징을 비교한다.
[10한사1-02-02] 근대 이전의 수취 체제 변화를 농업 중심의 경제생활과 관련하여 탐구한다.
[10한사1-02-03] 근대 이전 사회 구조를 신분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10한사1-02-04] 근대 이전의 사상과 문화를 국제 교류와 관련하여 탐구한다.
[10한사1-02-05] 근대 이전 한국사 주제를 설정하여 탐구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1-02-01] 근대 이전 국제 관계의 변화 양상과 대외 교류의 시대별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근대 이전 시기 시대별로 다양한 형태의 외교적 갈등과 대립, 대외 교류 등이 이루어졌음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2] 근대 이전 수취 체제의 변화를 농업 중심의 경제생활과 연관하여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각 국가의 수취 제도의 운영과 그것이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3] 근대 이전의 사회가 신분제에 기반하여 운영되었음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골품제, 양천제 등 신분제의 특징을 이해하고 신분제에 기반한 사회 구조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4] 근대 이전 시기의 사상과 문화가 지닌 특징을 탐구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불교와 유교를 중심으로 사상과 문화의 성격을 국제적인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2-05] 근대 이전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쟁점적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근대 이전 한국사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역사 문제 등에 대해 질문을 구성하고 탐구하여 이를 표현하는 데 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근대 이전 한국사의 흐름을 주요한 역사 개념을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각 시대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외교⋅경제⋅사회⋅문화의 특징을 변화와 지속의 관점에서 비교한다.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는 상호 필요의 관점에서 이루어졌음에 유의하며, 세계관과 대외 인식의 변화를 세계사의 흐름과 연관지어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유교⋅불교 등의 사상과 종교를 교리나 종파보다는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과 국제 교류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오늘날 우리 문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유·무형의 전통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서로 다른 해석을 비교하면서 역사의 논쟁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역사 이해를 구성 및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근대 국가 수립의 노력
[10한사1-03-01] 조선의 개항을 국제 질서의 변동과 연관하여 분석한다.
[10한사1-03-02] 여러 세력이 추진한 근대 국가 수립의 다양한 노력을 이해한다.
[10한사1-03-03] 개항 이후 사회⋅경제 변화를 파악하고, 서구 문물의 도입이 문화에 미친 영향을 탐구한다.
[10한사1-03-04]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을 조사하고, 이에 맞선 국권 수호 운동의 흐름을 파악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1-03-02] 근대 사회로의 전환을 둘러싼 여러 세력의 대응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근대 국가 수립 과정에서 일어난 정치 변동과 열강의 침략에 맞서 주권을 수호하고자 한 각계각층의 노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한사1-03-03] 개항 이후 나타난 사회⋅경제적 변동과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일어난 사회⋅경제적 개혁 운동의 양상을 파악하고, 서구 문물의 도입으로 인한 문화 변동을 탐구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사회 개혁 운동 및 경제 주권 수호 운동의 특징과 흐름을 분석하고, 서구 문물의 수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화 변동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근대 이전 조공⋅책봉 관계와 근대적 조약 체제에 입각한 국제 질서의 차이를 외교 관련 자료를 통해 분석한다.
개항 이후 열강의 침략에 맞선 자주적인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국권 수호 운동을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한다.
서구 문물의 수용과 확산이 문화 변동을 촉진하였음을 파악하고 동아시아 여러 나라의 사례도 활용할 수 있다.
<한국사2>
(가) 성취기준 해설
[10한사2-03-01] 6월 민주 항쟁 이후 각 분야에서 전개된 민주화에 기반해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정권 교체가 정착되고 시민운동이 성장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10한사2-03-03] 한반도의 분단을 극복하고 동아시아 국가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반도 분단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동아시아 영토 문제 및 역사 갈등 등을 파악하고 평화적인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외환 위기와 그 극복 과정에서 일어난 주변의 변화 사례를 조사하여 외환 위기가 사회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한반도의 분단이 동아시아와 국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시민사회, 청소년 단체 등의 활동을 조사하여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다양한 역사적 자료를 근거로 확인하고 홍보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세계사>
나. 성취기준
(1) 지역 세계의 형성
[12세사01-01] 현생 인류의 삶과 문명의 형성을 생태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한다.
[12세사01-02] 동아시아, 인도 세계의 형성을 문화의 상호 작용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12세사01-03] 서아시아, 지중해, 유럽 세계의 형성과 문화적 특징을 종교의 확산과 관련지어 분석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2세사01-01] 현생 인류가 생태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수렵⋅채집, 농경, 목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생존을 도모하였음을 살피면서, 각각의 생활이 생태환경과 어떤 관계를 맺으며 이루어졌는지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이러한 토대 위에서 형성된 아프로유라시아⋅아메리카 지역의 고대 문명을 고고학적 자료를 중심으로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2세사01-02] 동아시아 세계가 유교, 불교, 한자, 율령을 공유하고, 인도에 불교와 힌두교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가 형성되며, 동아시아 세계와 인도 세계가 상호 작용하는 양상에 주목한다.
[12세사01-03] 서아시아, 지중해, 유럽 세계에서 발생한 다양한 고대 정치 체제의 발전과 이에 따른 인간관⋅세계관과 종교의 변화를 파악하고, 크리스트교 세계와 이슬람교 세계의 형성 및 교류⋅충돌을 통한 경제 교류와 문화적 변동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동굴 벽화, 화석, 매장지, 도구 등 유적⋅유물 자료는 현생 인류의 삶을 상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생 인류가 남긴 흔적을 분석하고 삶의 모습을 상상하되, 과거 사람들의 삶을 현대 인류의 관점으로 재단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또한 학습자가 정착 생활과 농경, 목축 생활을 필연적⋅단선적 발전 결과로 이해하기보다 환경에 따른 인류의 선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동아시아와 인도 세계의 상호 작용 양상은 인물, 유적⋅유물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때 동아시아와 인도 세계 사이에 존재했던 동남아시아 지역과의 교류와 상호 작용의 모습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학습자가 인물과 유적⋅유물을 조사할 경우 역사⋅종교⋅문화와의 연결을 고려한다.
정치 체제의 명칭을 나열하기보다 변화하는 정치 체제의 구성원리와 성격을 살펴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관련된 사료를 통해 고대뿐만 아니라 정치 체제에 의미를 부여하는 후대 사람들의 관점도 학습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정치와 종교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인물, 사건, 문화유산은 크리스트교 세계와 이슬람 세계의 확산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잘 보여주므로, 학습자가 이와 관련된 자료를 검토하며 스스로 특징을 추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교역망의 확대
[12세사02-01] 이슬람 세계와 몽골 제국의 팽창에 따른 교류 양상을 파악한다.
[12세사02-02] 유럽의 신항로 개척과 재정⋅군사 국가의 성립이 가져온 변화를 분석한다.
[12세사02-03] 세계적 상품 교역이 가져온 사회적⋅경제적 변화를 이해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2세사02-02] 신항로 개척 이후의 교역망 확대 및 식민지 건설을 중상주의와 연결하여 이해하고, 이와 더불어 유럽의 재정⋅군사 국가 간 견제와 균형의 상황이 전개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 또한 재정⋅군사 국가의 지리적 확장이 유럽, 식민지에 가져온 변화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12세사02-03] 유라시아 대륙, 인도양, 대서양, 태평양을 통해 유통된 향신료, 차, 도자기, 면직물, 은, 설탕 등의 상품 교역과 노예 무역이 가져온 변화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이슬람 세계와 몽골 제국의 팽창에 따라 형성, 확장된 교류의 양상은 인물, 물건, 정보, 교통수단 등을 활용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때 교류가 문화 변화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세계적 상품 교역이 전쟁 및 식민지 건설, 노예 무역 등과 연관되어 있음을 유의한다. 물품이 생산되어 상품화되기까지의 과정을 파악하고 상품 교역이 각 지역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3) 국민 국가의 형성
[12세사03-01] 청, 무굴 제국, 오스만 제국의 통치 정책과 사회, 문화의 변화를 이해한다.
[12세사03-02] 미국 혁명, 프랑스 혁명을 시민 사회 형성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12세사03-03] 제1⋅2차 산업 혁명이 가져온 사회, 경제, 생태환경의 변화를 분석한다.
[12세사03-04]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전개된 국민 국가 건설 운동의 양상과 성격을 비교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2세사03-01] 중국, 인도, 서아시아 지역에서 서구와는 다른 정치, 경제 모델이 발전하고 있었음을 이해한다. 청, 무굴 제국, 오스만 제국이 여러 민족, 문화를 통합하는 방식과 농업, 상업, 수공업 등 경제가 성장하는 양상에 초점을 맞춘다.
[12세사03-02] 18세기 말 인간의 권리에 대한 자각, 계몽사상의 영향과 함께 진행된 미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의 성과와 한계를 살펴본다. 또한 참정권 제한에 대해 보편적 인권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19세기 유럽과 아메리카의 시민 사회 형성과 다양한 정치⋅사회적 운동으로 발전해 나갔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
[12세사03-03] 제1⋅2차 산업 혁명이 초래한 경제적 변동과 산업 자본주의의 발전, 그리고 이에 따라 나타난 사회 문제와 생태환경 문제를 파악하며, 이를 바탕으로 서양 열강의 제국주의 정책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서구에서 시민 혁명, 산업 혁명이 일어나 국민 국가가 형성되던 시기에 중국, 인도, 서아시아에서도 또 다른 정치, 경제 모델을 지닌 제국이 번영하고 있었음을 다루며 비교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발전’, ‘진보’에 초점을 맞춘 비교 학습은 편견을 형성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서로 다른 집단의 특수한 상황, 생활, 문화 차이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시민 혁명의 행위자들이 지향한 목표, 사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혁명의 선언문 등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때 여성, 식민지인, 노동자⋅농민의 관점이 반영된 자료는 혁명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제1차 산업 혁명과 제2차 산업 혁명을 비교하여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제2차 산업 혁명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추론하고, 이를 제국주의 출현과 연결 지어 생각해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학습자가 산업 혁명이 가져온 다양한 변화를 파악하도록 문학작품, 사진, 만평, 국가 기록물, 선언문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지역의 국민 국가 건설 운동을 성격별, 주체별로 범주화해보고, 여러 사건의 지향과 전개 과정에서 보이는 공통점과 특수성을 고려하며 지도해볼 수 있다. 국민 국가 건설 운동 과정에서 발표된 다양한 주체들의 선언과 강령 등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 현대 세계의 과제
[12세사04-01] 제1⋅2차 세계 대전을 인권, 과학 기술 문제와 관련지어 파악한다.
[12세사04-02] 냉전의 전개 양상에 따라 나타난 사회, 문화의 변화를 분석한다.
[12세사04-03] 현대 세계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가 기울여온 노력을 탐구한다.
(가) 성취기준 해설
[12세사04-01] 두 차례 세계 대전이 총력전의 성격을 지녔음을 이해한다. 대량 살상과 인권 침해 사례를 조사하고, 전쟁의 참상을 과학 기술과 관련지어 살펴보는 데 초점을 맞춘다.
[12세사04-02] 냉전 질서 속에서 전개된 갈등의 대표적인 사례를 조사하고, 냉전의 대결 구도 속에서 나타난 사회적⋅문화적 변화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2세사04-03] 민주주의, 평화, 경제적 불평등, 생태환경 등 현대 세계의 과제에 대한 인류의 노력을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해볼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세계사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현대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세계 대전이 발생한 배경과 전쟁의 다양한 장면을 살펴보며 총력전이라는 전쟁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전쟁 과정에서 발생한 대량 학살과 같은 인권 문제와 전쟁 무기 개발에서 비롯된 과학 기술의 사회적 역할 문제 등을 통해 전쟁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할 수 있다.
냉전의 대결 구도 속에서 나타난 사회적⋅문화적 변화는 영화, TV 프로그램, 문학 작품, 정치 선전 포스터, 신문 기사, 대중가요, 미술품 등을 분석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냉전 시기의 적대감이 민주주의와 관련된 정치 영역, 사람들의 일상 등에 미친 영향을 추론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학습자 스스로 최근 현대 세계의 과제로 인식되는 문제를 조사하고 탐구 주제를 설정하도록 한다. 문제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국제 사회의 보고서, 신문 및 잡지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볼 수 있다. 이때 학습자가 단일한 관점으로 문제를 인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사례를 찾아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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