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교육과정(GPT학습용)

2022교육과정(미술)

대구 2023. 4. 26. 01:10

<<미술>>

<초등학교>

(1) 미적 체험

[4미01-01] 자연물과 인공물을 탐색하는 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4미01-02] 주변 대상을 체험하며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4미01-03] 미적 탐색에 호기심을 갖고 참여하며 자신의 감각으로 대상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4미01-04]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미술의 특징과 역할을 발견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4미01-03] 성취기준은 객관적 지식을 적용하거나 고정 관념에 따라 대상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몸의 다양한 감각으로 직접 대상을 탐색하는 데 호기심을 갖고 참여하며 자신의 감각을 바탕으로 대상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같은 대상이라도 지각하고 반응하는 방식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다. 대상을 지각하며 자연스럽게 떠올린 자신의 감정, 느낌, 생각 등을 나타내고 친구들의 다양한 반응을 접하며 자신만의 고유한 감각을 통해 대상이 지닌 다채로운 특징을 이해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미적 체험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지각, 성찰, 소통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미적 체험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각으로 주변 대상을 생동감 있게 탐색하고 지각하는 활동을 통해 감각적 인식이 주는 새로움과 다양성을 경험하는 데 수업의 주안점을 둔다. 미적 체험에서는 시각을 비롯한 촉각, 청각, 후각, 미각 등 몸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다. 직접 체험이 좋지만, 환경적 여건이 어려울 때는 사진, 영상,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한 간접 체험을 활용하도록 한다.

특정 감각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학습자를 고려한 활동을 별도 구성하여 유의미한 미적 체험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한다.

미적 탐색은 대상을 지각하는 체험뿐만 아니라 대상에 반응하며 떠오르는 자신의 감정, 느낌, 생각 등을 글, 그림, 사진, 동영상, 음악, 움직임 등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으로까지 이어지도록 한다. 이로써 자신의 감각을 통해 대상을 지각하고 반응하는 방식을 성찰할 수 있다. 작품 표현 활동이 아니므로 시각적 표현을 지나치게 강요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생활 속 미술의 범위는 순수 미술, 응용 미술 및 시각 문화 전반을 포괄한다. 학습자가 주변의 생활용품이나 영상물, 건축 및 생활공간 등에서 미술과 관련된 것들을 조사⋅수집⋅분류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미술이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미적 체험은 감각을 통해 대상을 직접 보고 느끼며 이해하는 심미적 경험이다. 학습자가 대상을 보는 자신만의 방식을 발견하고 대상이 지닌 다채로운 면모를 접하며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기를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미적 체험의 평가는 감각을 활용하는 능력, 대상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능력, 대상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이해하는 능력, 생활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는 능력을 평가하며 체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여 평가한다.

(2) 표현

[4미02-01] 관찰과 상상으로 아이디어를 떠올려 표현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다.

[4미02-02]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다.

[4미02-03] 조형 요소의 특징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주제 표현에 알맞게 활용할 수 있다.

[4미02-04] 표현 의도를 가지고 작품을 제작하며 자기 작품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4미02-05] 미술과 타 교과를 관련지어 주제를 표현하는데 흥미를 가질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4미02-02] 성취기준은 기본적인 표현 재료의 물성을 경험하고 표현 용구의 사용법을 충분히 익히는 활동에 중점을 둔다. 표현 재료와 용구는 단순히 표현 수단을 넘어 그 자체로서 학생들에게 새로운 느낌과 생각을 가지게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에서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표현 재료에는 종이류(도화지, 색종이, 한지 등), 드로잉 재료(연필, 펜 등), 채색 재료(크레파스, 파스텔, 수채화물감, 아크릴물감, 먹 등), 조소 재료(찰흙, 종이죽, 공예용 철사 등)가 있으며 그 밖에 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다루고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 및 디지털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4미02-03] 성취기준은 미술 표현에 기초가 되는 조형 요소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주제와 연결 지어 조형 요소를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조형 요소에는 선, 형과 형태, 색, 질감, 양감 등이 있다. 각 조형 요소를 탐색하여 시각적 특징을 발견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어울리는 조형 요소를 찾아 주제 표현에 활용한다.

[4미02-04] 성취기준은 작품 제작을 위한 계획 단계부터 작품을 완성한 후 발표 및 전시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제작 의도와 작품을 대하는 태도에 중점을 둔다. 작품 제작에 분명한 의도를 갖는 것은 주도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바탕이 되어 표현 재료와 용구, 조형 요소의 특징을 탐색하여 작품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끈다. 또한, 자신의 의도에 따라 주도적으로 제작한 작품에는 특별한 의미가 부여되어 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로 이어질 수 있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표현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발상, 매체 탐색, 제작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표현 활동이 학생들의 삶과 연결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관찰의 대상이나 상상을 이끄는 동기는 학습자의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생활 요소에서 출발하여 표현 활동이 삶에 주는 심미적 영향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작품 제작은 주제 선정에서 표현 계획 및 실행과 발표 및 마무리까지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이 되도록 한다. 심화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표현 방법과 과정을 자기주도적으로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보통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표현 주제에 적합한 예시적인 방법을 제안하는 등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 과제를 부여한다.

조형 요소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학생들이 작품뿐 아니라 주변 자연물이나 인공물에서 조형 요소를 발견하고 그 특징을 이해하여 주제 표현에 알맞은 조형 요소를 연결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표현 재료와 용구의 물성을 감각적으로 익히고 체험하는 활동은 학생들의 감수성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중요한 경험이다. 이에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를 충분히 다루고 익힐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들이 의도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재료와 용구의 사용에 있어 제한이 있는 학생을 고려하여 대체할 방법을 마련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표현 재료와 용구를 준비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표현 재료와 용구의 구성 성분 및 유의 사항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피부와 호흡기에 해로운 재료와 용구를 사전에 구별하여 제외한다. 사용 후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 및 하수 처리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표현 재료와 용구를 준비하고 안전 수칙을 지켜 사용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감성, 흥미, 표현력 등의 개인차에 따라 작품 제작의 과정과 결과는 다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창작 욕구에 따라 표현 주제에 흥미를 갖고 끝까지 작품을 제작하도록 하되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요구하지 않도록 한다.

표현에서 평가는 표현 주제를 구체화하는 능력, 조형 요소의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기본적인 표현 재료와 용구의 사용 방법을 익히는 과정, 자유로운 시도로 의도에 맞게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 자기 작품을 소중히 하는 태도 등을 지속해서 관찰하여 평가한다.

(3) 감상

[4미03-01] 미술 작품을 자세히 보고 작품과 미술가에 관해 질문할 수 있다.

[4미03-02] 미술 작품의 특징과 작품에 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설명할 수 있다.

[4미03-03] 미술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전시 및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4미03-04] 작품 감상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며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상 관점을 존중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4미03-01] 성취기준은 작품에 대한 교사의 질문이나 조사에 의존하는 감상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작품을 충분히 보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어 상호 작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질문하기를 통한 감상은 작품과 나누는 대화의 시작이다. 작품 정보를 활용한 질문, 작품의 내용이나 형식에 관한 질문, 작가의 입장이 되어 던지는 질문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감상에 흥미를 느끼고 감상 관점을 기르도록 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감상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미술의 이해, 비평, 생활화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감상 활동 시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조사하고 탐구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정보와 일화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친근하게 느끼고 감상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작품 선정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되, 여러 분야의 작품을 풍부하게 접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사실기 전 발달 수준의 학습자들이 다양한 미술 작품을 접함으로써 미술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고 감상에서 이해한 바를 표현 활동의 아이디어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미술 작품을 통해 서로 다른 생각이 공존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미술 작품에 관해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답변하는 감상이 아니라 미술 작품을 충분히 볼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질문 만들기를 통해 미술 작품에 대한 적극적인 감상 태도와 자신의 감상 관점을 기르도록 한다.

작품 감상문 쓰기, 작품을 소개하는 편지 쓰기, 작품 속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작품을 노래로 표현하기 등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감상에서 평가는 미술 작품과 미술가를 조사한 내용, 작품에 관한 질문 만들기,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 발표, 미술 전시에 참여하는 태도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1) 미적 체험

[6미01-01] 다양한 감각과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과 대상을 탐색할 수 있다.

[6미01-02] 자신이나 주변 환경에서 찾은 감각적 특징, 느낌, 생각 등을 관련지어 나타낼 수 있다.

[6미01-03] 주변 환경에 대한 민감한 태도로 대상과 상호 작용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6미01-04]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6미01-02] 성취기준은 자신이나 대상, 그리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상 등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예민하게 찾은 감각적 특징과 체험 과정에서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관련지어 보는 경험에 중점을 둔다. 미술의 특성상 시각적 특징을 우선 다루게 되지만, 보이지 않아도 느낄 수 있는 특징이나 느낌과 상상이 반영된 색, 형, 이미지, 문구, 소리, 움직임 등을 자유롭게 활용한다. 이를 통해 감각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자신과 환경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6미01-03] 성취기준은 주변 환경 속 대상과 민감하게 상호 작용하며 경험한 느낌과 생각을 바탕으로 대상에 이름 붙이기, 자신을 닮은 대상 찾기, 대상을 연결하여 이야기 만들기 등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에 중점을 둔다. 보는 사람, 시간과 장소, 분위기 등에 따라 대상과 다양하게 교감하며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의미를 성찰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예술적 사고를 이끄는 대상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과 환경과의 생태 전환적 관계를 인식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미적 체험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지각, 성찰, 소통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5, 6학년의 미적 체험은 3, 4학년에서의 대상에 대한 탐색에서 나아가 자신에 대한 탐색까지 다루도록 한다. 자신의 외적 특징뿐만 아니라 관심, 취향, 성격 등 내면적 특징을 민감하게 찾아보도록 한다. 자신도 모르게 이끌리는 것,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 등을 주의 깊게 지각하며 정체성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자신이나 대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3, 4학년에서 경험한 몸의 감각적 체험과 더불어 사진, 영상,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기 등 디지털 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탐색하고 새로운 특징을 지각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감각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다.

미적 체험은 주변 환경의 특징을 지각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감각과 사고의 연결을 경험하는 활동까지 연계되도록 한다. 주변 환경에서 찾은 감각적 특징과 자신이 떠올린 감정, 느낌, 생각을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나타내는 경험을 통해 감정, 느낌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도록 한다.

광고, 게임, 만화, 영화, 포스터, 픽토그램, 표지판 등 학습자에게 친근한 생활 속 시각 문화를 탐색하고 이미지에 담긴 의미를 비판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시각적 문해력을 기르도록 한다. 시각 문화가 만들어진 맥락과 의도, 속성을 탐색하며 이미지를 주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토의, 토론, 게임, 퀴즈 등을 통해 이미지의 의미를 흥미 있게 탐구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미적 체험은 무심코 보던 대상을 감각적으로 탐색하고 지각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인식과 소통의 범위를 확장하는 활동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주변 대상, 대상과 대상과의 관계를 포함한다. 미적 체험을 통해 학습자가 시야를 넓히고 타인과 대상에 대한 심미적 감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나아가 인간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대상에 대한 생태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고 사람과 자연의 공존에 대한 생태 전환적 가치를 내면화하도록 지원한다.

미적 체험의 평가는 자신과 대상의 특징을 발견하는 능력, 주변 환경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나타내는 능력, 주변 환경 속 대상과 상호 작용하며 의미를 만드는 능력,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체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여 평가한다.

(2) 표현

[6미02-01]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확장된 표현 주제로 발전시킬 수 있다.

[6미02-02] 디지털 매체 등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를 탐색하여 작품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6미02-03] 조형 요소의 어울림을 통해 조형 원리를 이해하고 주제 표현에 연결할 수 있다.

[6미02-04] 주제 표현에 의지를 갖고 표현 과정을 돌아보며 작품을 발전시킬 수 있다.

[6미02-05] 미술과 타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융합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6미02-02] 성취기준은 하나의 표현 주제에도 다양한 표현 방식이 있음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의도에 따라 표현 재료와 방법을 선택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표현 주제에 적합한 표현 재료와 용구의 쓰임을 학생 스스로 탐색하고 습득하여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적용하게 한다. 특히, 디지털 매체는 신체적 감각과 지각을 확장하는 표현의 도구로써 디지털 매체의 특징과 사용법을 익혀 작품 제작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한다.

[6미02-04] 성취기준은 계획 단계를 비롯한 작품 완성의 전 과정에서 주제 표현에 의지를 갖고 표현 방법과 절차를 재고하는 성찰의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주제 표현의 의지를 갖는 것은 표현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 조형 요소와 원리를 작품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끈다. 또한 작품을 주도적으로 돌아보고 보완하며 발전시키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작품 완성의 기준을 스스로 설정하고 창작에 대한 상위 인지를 활성화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표현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발상, 매체 탐색, 제작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표현 주제는 생활 속 경험, 타 교과 학습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주변 대상과 현상을 자세히 관찰 및 조사하거나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접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연결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도록 한다. 또한 연상과 상상을 바탕으로 대상과 현상을 새롭게 바라보거나 변화시키는 다양한 발상의 과정을 안내하여 표현 주제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작품 제작을 위한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의 이해는 감상 활동과 연계할 수 있다. 주제 표현을 위해 조형 요소와 원리를 효과적으로 적용한 작품 사례를 살펴보고 조형 요소의 어울림으로 조형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조형 요소와 원리를 다양하게 적용해보면서 그 차이를 경험하고 의도에 따라 주제 표현에 활용하도록 한다.

남과 다른 자신만의 표현 방식을 존중받는 분위기 속에서 표현 재료와 용구를 확장하여 디지털 매체를 포함한 생활 주변의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하고자 하는 표현 재료와 용구의 활용 방법을 조사하고 익힐 수 있는 수업 환경을 마련하고 온라인 수업과 연계한 혼합 수업도 계획할 수 있다. 특정 표현 재료와 용구에 따라 환기가 잘 되는 수업 환경 유지를 위해 유해성 물감, 분진, 금속, 플라스틱, 섬유 등의 사용에 주의하고 학생들이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숙지하도록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작품을 통해 나타내고 발표하는 모든 과정에서 자기주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협력한다.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 다양한 전략으로 접근하여 학습 부진 학생, 느린 학습자, 장애가 있는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등 모든 학생이 소외되지 않고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표현에서 평가는 표현 주제를 발전시키는 능력, 조형 요소와 원리를 작품 제작에 활용하는 능력, 디지털 매체 등 다양한 표현 재료와 용구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과정, 반성적 태도로 작품을 발전시키는 성찰의 과정, 타 교과와 융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시도 등을 지속해서 관찰하여 평가한다.

(3) 감상

[6미03-01] 미술 작품을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적, 지역적 배경 등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다.

[6미03-02]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분석하여 작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미03-03] 공동체의 미술 문화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6미03-04]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작품을 감상하며 작품에 관한 서로 다른 관점을 존중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6미03-03] 성취기준은 교실 수업이라는 시공간을 확장하여 전시, 지역 축제, 문화 행사 등 학생들이 살아가는 지역 사회의 미술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문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생활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그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새로운 문화를 생성해가는 데까지 관심을 확장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감상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미술의 이해, 비평, 생활화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미술 작품 감상은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적, 지역적 배경, 미술가의 심리와 정서 등과 관련지어 작품을 맥락과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의 개념을 이해하고 작품의 특징을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미술 감상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우리나라의 전통 미술과 현대 미술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대의 미술 작품과 다양한 문화의 미술 작품을 비교 감상하면서 작품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반응을 명료화하고 관점의 다양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더불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감상 작품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며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전시와 문화 행사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온라인 미술관 작품 감상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미술 작품을 찾아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감상에서 평가는 미술 작품의 배경을 연결하여 감상하기,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따른 특징 분석하기, 여러 가지 미술 감상 방법을 활용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기, 다양한 미술 문화에 관심 갖기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관찰법, 발표 및 토론법, 감상문,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감상의 과정과 태도가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중학교>

(1) 미적 체험

[9미01-01] 감각을 활용하여 대상과 현상을 탐색하고 자신과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확장할 수 있다.

[9미01-02] 시각 문화의 의미와 역할을 알고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9미01-03]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며 이미지를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9미01-04] 삶과 미술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와의 연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9미01-01] 성취기준은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주변의 대상과 현상을 탐색하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미적 인식을 통해 감수성을 일깨우는 데 중점을 둔다. 감각을 활용하여 대상과 현상을 탐색하고 상호 작용하여 미적 인식에 이르는 경험을 통해 주변 환경을 포함하여 생태적, 문화적, 사회적 환경까지 새롭게 바라보고 의미를 부여하며 앎을 성찰할 수 있다.

[9미01-04] 성취기준은 삶 속에서 미술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있는지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출발한다. 인문, 과학, 공학 등 타 분야와 사회 현상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연결된 미술의 사례를 찾고 자신의 흥미에 맞는 진로나 직업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미술과 관련된 직업과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활동, 진로연계교육 등과 연계할 수 있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세계를 섬세하게 지각하고 반응함으로 삶 속에서 감각과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한다. 급격하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나를 인식하고 나와 타인, 자연, 생태, 사회, 현상까지 관계를 탐색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기호, 사진, 광고, 영상, 가상현실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삶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각종 시각 문화의 의미와 역할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활동을 통해 시각적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자신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생태 감수성을 함양하여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국가, 인종, 성별, 세대, 사회 집단 등 타 문화의 고유한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미지로 소통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나와 세계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 문화 형성에 참여하도록 한다.



(2) 표현

[9미02-01] 주제를 탐구하고 의도를 반영하여 적합한 표현을 계획할 수 있다.

[9미02-02] 주도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로 다양한 미술 표현을 실험하고 작품에 적용할 수 있다.

[9미02-03]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방법, 디지털 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9미02-04] 자신과 타인의 작품을 존중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

[9미02-05] 미술 표현 과정에서의 경험을 성찰하고 삶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9미02-02] 성취기준은 주제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도전하고 실험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익숙한 표현 방법에 안주하지 않고 작품에 적합한 표현 방법과 매체를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다.

[9미02-04] 성취기준은 자신의 작품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의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니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작품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미술 표현 과정과 결과물을 교실, 복도, 지역 사회 공간, 온라인 공간까지 확장하여 공유하고 발표하며 토론할 수 있다.

[9미02-05] 성취기준은 미술 표현 과정에서 마주하는 크고 작은 질문과 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 가지는 가치를 알고 그 경험을 삶의 다양한 문제에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표현 주제를 찾고, 계획하고, 실험하고, 제작하고, 타인과 상호 작용하는 전체 과정에서 경험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삶의 다양한 문제와 연결할 수 있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맞춤형 학습을 위하여 개별 학생들의 배경과 특성, 요구와 필요를 조사하고 관심과 진로⋅직업을 고려하여 표현 주제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택하고 선택한 주제를 다양한 교과, 분야와 연계하여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구체화하며 표현 과정과 결과를 글, 이미지, 영상 등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주제를 구체화하는 발상 과정과 주제에 적합한 작품을 제작하는 표현 과정에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표현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관심을 표현 주제로 삼으며, 표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작품 제작 과정에서 공유하고 소통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도록 하고, 공동 작품 제작, 단체전 기획 등의 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3) 감상

[9미03-01]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미03-02]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분석하고 미술 용어와 지식을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9미03-03] 다양한 감상 방법과 관점을 활용하여 작품을 해석할 수 있다.

[9미03-04] 미술의 다원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미술 감상 경험을 삶과 연결하고 공동체 문화에 기여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9미03-04] 성취기준은 미술의 다원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미술 감상 과정과 결과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통찰을 얻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더 나은 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미술 작품과 그에 얽힌 다양한 주제에 관해 의견을 나누는 가운데 미술의 가치와 역할을 인식하고 미술을 통해 나와 공동체의 문화를 새롭게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감상 활동 시 학생들의 배경을 고려하여 작품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균형 있는 시각으로 접근한다. 또한 학생이 주도적으로 감상 작품을 선정하고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작품을 감상하며, 고유의 관점을 정립하여 작품을 비평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미술 작품에 대한 자료 수집 과정에서 디지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정보를 비판적으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상과 비평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자연과의 공존,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작업하는 미술가와 미술 작품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도입하여 학생들의 생태 감수성 함양을 도모할 수 있다.

감상 작품 선택 시 공동체 및 사회 문제를 주제로 작업하는 미술가와 미술 작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작품 감상 과정에서 자신의 고유한 관점을 형성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경청하고 수용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
(1) 미적 체험

[12미01-01] 자신과 세계를 지각하고 미적으로 인식하며, 대상과 현상의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분석할 수 있다.

[12미01-02] 시각 문화의 다양성과 의미 전달 방식을 이해하여 시각 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향유할 수 있다.

[12미01-03] 이미지를 활용한 소통방식을 탐구하여 미술이 삶 속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공감할 수 있다.

[12미01-04] 삶과 연결된 미술을 이해하여 공동체와 생태환경으로 확장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12미01-01] 성취기준은 자신과 세계를 감각으로 탐색하여 민감하게 지각하는 과정에서 대상과 현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에서 인식하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미적 가치의 발견과 분석은 세계를 이해하는 미적 안목을 바탕으로 개인의 관심사에서 출발하여 자신이 속한 공동체, 나아가 가상공간으로 범위를 확대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습자의 삶과 관련한 사례와 자료를 통해 미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개인의 삶과 사회 집단에 미치는 미술의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전통문화와 지역의 특색 등을 반영한 시각 문화 이미지를 수업에 활용하여 지역을 이해하고 자긍심과 정체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다양한 사례와 세계 속 문화의 영향 등에 관한 디지털 자료를 조사하는 활동을 통해 대상에 대한 인식을 미술 문화의 다양성으로 확대하여 가치를 발견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공동체의 삶을 이해하여 자신이 속한 문화의 공동체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미술 활동을 할 때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료를 수집하고 유목화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한다. 특히 자료를 만들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상호 의견을 경청하며 다른 의견에 대한 근거를 반론으로 제기하여 합리적이면서 상호 공감하는 소통이 일어나도록 한다.



(2) 표현

[12미02-01] 다양한 발상으로 주제를 심화하여 작품을 계획할 수 있다.

[12미02-02] 주제에 적합한 표현 매체와 방법을 실험하고 융합하는 과정에 집중할 수 있다.

[12미02-03] 표현 과정을 성찰하고 새로운 표현 효과를 탐색하여 다음 작품에 반영할 수 있다.

[12미02-04] 주제를 확장하기 위한 미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12미02-01] 성취기준은 하나의 주제를 깊이 있게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주제를 심화하고 발상 과정과 표현 계획을 시각화하기 위해 설정한 것이다. 주제 심화를 위해 발상 기법을 활용하거나 자유로운 발상 과정을 시각화하여 주제가 작품으로 구현되는 과정을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12미02-04] 성취기준은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전 지구적인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미술 활동의 주제로 확장하고 연결하기 위해 설정한 것이다. 지속가능한 발전, 생태전환, 시민성, 디지털 소양 등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서 발견할 수 있는 주제를 폭넓게 탐색하며 적용함으로써 미술을 통한 정체성과 공동체성의 함양에 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다양한 매체와 방법에 대한 실험과 융합을 시도하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창의적인 표현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도전을 격려한다.

발상을 위한 시각 자료나 주제 심화를 위한 작가의 작품이나 영상 자료를 제공하여 미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상호 작용과 활용도가 높은 디지털 매체를 선택하여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생태환경 등 사회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을 통해 사회와 환경 문제에 미술로 참여하는 방법을 본보기로 삼아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미술 활동을 할 때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3) 감상

[12미03-01]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문화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12미03-02] 비평 방법을 활용하여 미술과 시대, 사회, 환경과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

[12미03-03] 미술 작품 감상과 비평의 관점을 활용한 소통으로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12미03-04] 전시의 목적과 유형을 이해하여 전시를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다.

(가) 성취기준 해설

[12미03-01] 성취기준은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사회⋅문화적 변천 과정과 미술 작품의 관련성을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 설정된 것이다. 시대적, 역사적 변화의 맥락 속에서 미술 작품의 특징과 의미, 자신의 견해를 미술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인 글과 말로 표현하는 데 초점을 둔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기 위해 미술 감상을 특정 시대와 지역의 미술에 제한하지 않도록 한다.

사회 참여적 미술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고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여 조형적 아름다움으로만 미술을 판단하지 않도록 한다.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논리적인 말과 글을 통하여 표현하는 미술 비평의 방법과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의사 표현이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만들고, 자신과 다른 생각에 대해서는 근거를 들어 반론을 제기하여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간과 거리, 공간의 제한에 구애받지 않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시를 감상하거나 스스로 만들어 봄으로써 감상 영역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도록 한다.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과정이 학습으로 이루어짐과 동시에 자신의 삶 속에서 미술 문화를 향유하는 생활화로 연결되도록 한다.

생태환경 문제에 참여한 작가들의 영상기록물이나 작품을 통해 사회와 환경 문제에 미술로 참여하는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습이 느린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감상자료와 방법을 제공하여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안내하고 개별 진단과 맞춤형 학습 관리를 통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2022교육과정(GPT학습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교육과정(과학)  (0) 2023.04.26
2022교육과정(도덕)  (0) 2023.04.26
2022교육과정(사회)  (1) 2023.04.26
2022교육과정(수학)  (2) 2023.04.26
2022교육과정(한국사 세계사)  (1) 2023.04.26